카테고리 없음 / / 2023. 4. 19. 21:47

여름 캠핑 시 주의해야 할 해충과 질병

반응형

다가오는 여름철 캠핑시즌이 시작되었습니다. 가족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캠핑 그러나 야외 캠핑장에서 주의해야 할 몇 가지가 있습니다. 오늘은 즐겁고 건강한 캠핑을 즐기기 전 대비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기[Mosquitoes]

모기는 따듯하고 습한 환경에서 번식하기 때문에 여름철에 흔히 발생합니다. 모기는 상당히 성가신 존재일 뿐만 아니라 뎅기열, 말라리아, 지카 바이러스와 같은 위험한 질병을 옮길 수도 있습니다.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모기 기피제를 사용하고, 긴소매 옷을 입고 모기 활동이 왕성한 시간대에는 외출을 자제하는 등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모기[Mosquitoes] 사진
모기[Mosquitoes]

모기는 고인 물가에서 번식할 수 있으므로 주변에 물이 담기 용기나 웅덩이를 정기적으로 비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요한 예방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특히 모기를 통한 매개 질병이 유행하는 지역에서는 질병에 걸리거나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름철에 모기를 주의하여 잠재적인 위험으로부터 자신과 가족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드기[Ticks]

진드기는 피를 빨아먹는 작은 기생충으로 라임병, 록키산 점박이열 등의 질병을 사람과 동물에게 전염시킬 수 있습니다. 진드기는 여름철에 숲이 우거진 지역이나 풀밭에서 흔히 발견되므로 야외에서 시간을 보낼 때 주의해야 합니다. 진드기는 숙주에 피부에 달라붙어 며칠 동안 눈에 띄지 않고 숙주의 피를 빨아먹을 수 있습니다.

진드기[Ticks] 사진
진드기[Ticks]

질병에 걸릴 위험을 줄이려면 가능한 한 빨리 진드기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려면 끝이 가는 핀셋을 사용하여 진드기를 피부표면에 최대한 가깝게 잡고 일정하고 고른 압력으로 위로 당겨서 제거해야 합니다. 진드기에 물린 후 발열, 두통, 발진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식물류 [dangerous plant]

여름철 캠핑을 할 때 해를 끼칠 수 있는 식물에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식물입니다.

포이즌 아이비 사진
포이즌 아이비 (Poison Ivy)

●포이즌 아이비●

이 식물은 가려운 발진을 일으키는 오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세 개의 뾰족한 잎이 특징이며 무리 지어 자랍니다.

포이즌 오크 사진
포이즌 오크(poison oak)

●포이즌 오크●

포이즌 아이비와 마찬가지로 포이즌 오크도 잎이 세 개이지만 참나무 모양의 잎이 더 많습니다. 또한 발진을 일으키는 오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옻나무 póison súmac 사진
옻나무 (Poison Sumac)

●옻나무●

옻나무는 긴 줄기에 여러 개의 잎이 있으며, 각 잎에는 여러 쌍의 잎이 있습니다. 잎의 기름은 심각한 발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쏘는 쐐기풀(Stinging Nettles) 사진
쏘는 쐐기풀(Stinging Nettles)

●쏘는 쐐기풀●

쐐기풀은 따끔거리는 느낌과 발진을 유발할 수 있는 미세한 가시 같은 털이 있습니다.

자이언트 하귀드(Giant Hogweed) 사진
자이언트 하귀드(Giant Hogweed)

●자이언트 하귀드●

이 식물은 최대 14피트(4M)까지 자랄 수 있으며, 커다란 흰색 꽃을 피웁니다. 수액은 심한 피부 자극을 유발하고 햇빛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강한 독성을 가진 식물입니다.

 

캠핑을 할 때 위 식물을 만지거나 스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접촉했다면 즉시 비누와 흐르는 물로 해당 부위를 씻으세요. 심한 반응이 나타난다면 의사의 진료를 받으세요.

 

 

일광화상[Sunburn]

일광화상은 여름철 캠핑 중 흔히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대비하기 위한 방법은 자외선 차단 지수가 30 이상인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모자와 선글라스를 착용하며, 하루 중 햇빛이 가장 강한 시간대(오전 11시~오후 1시)에는 햇볕을 피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광화상[Sunburn] 사진
일광화상[Sunburn]

피부가 하얀 편인 사람들에게는 주근깨가 생기며, 일광화상에 지속하여 노출되면 주름, 노화반점, 피부암까지도 발전할 수 있습니다. 심한 일광화상은 수십 년 후 흑색종이라고 불리는 피부에 발생되는 아주 위험한 피부암으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 흑색종은 나이성별에 구분이 없이 발생하며, 신체의 여러 부분으로 번져나가 생명까지 앗아가는 위험하고 무서운 병입니다.

 

 

열탈진 및 열사병[heatstroke]

열사병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으며, 특히 여름철에는 예방이 중요합니다. 열사병은 신체가 체온을 조절하지 못해 심부 체온이 상승할 때 발생합니다. 증상으로는 높은 체온, 빠른 심박수, 두통, 현기증, 메스꺼움, 혼란, 심지어 의식 상실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열탈진 및 열사병[heatstroke] 사진
열탈진 및 열사병[heatstroke]

고온에서 장시간 노출되는 것을 피하고, 타이트하지 않고 헐렁하고 가벼운 옷을 입고, 수분을 충분하게 섭취하며, 시원하고 그늘진 곳에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본인이나 지인에게 열사별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고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식중독[Food poisoning]

식중독은 오염된 음식이나 음료 섭취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캠핑 여행 중 음식을 제대로 보관, 준비 또는 조리하지 않으면 식중독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증상으로는 메스꺼움, 구토, 설사, 복통, 발열 등이 있습니다. 질병의 중증도에 따라 몇 시간에서 며칠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식중독[Food poisoning] 사진
식중독[Food poisoning]

충분한 수분 섭취와 휴식을 취하고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각할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중독을 예방하려면 음식을 준비하기 전에 항상 손, 도구, 표면을 깨끗하게 소독하고, 육류는 완전히 익히고, 음식은 냉장고나 아이스 박스에서 적절한 온도에 보관해야 합니다.

 

 

광견병[Rabies]

광견병은 인간을 포함한 포유류의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바이러스성 질병입니다. 일반적으로 감염된 동물에게 물리거나 긁힌 상처를 통해 전염됩니다. 증상이 나타나기까지 몇 주가 걸릴 수 있으며 발열, 두통, 근육 약화, 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광견병[Rabies] 사진
광견병[Rabies]

일단 증상이 나타나면 광견병은 치료약이 없는 매우 위험한 병입니다. 혹시라도 감염된 동물과 접촉할 가능성이나 야외활동을 자주 한다면 미리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야생동물에게 물렸거나 긁힌 경우 즉시 의사와 진료를 받으세요.

 

 

거미/뱀 물림[Spider/snake bites]

거미와 뱀에 물리거나 쏘이는 것은 거미와 뱀의 종류와 물린 정도에 따라 위험하고 심지어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물린 부위의 통증, 붓기, 발적, 메스꺼움, 구토, 호흡곤란 등이 있습니다. 물린 경우 즉시 병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동안 침착하게 움직이지 말고 물린 팔, 다리를 높게 유지하세요. 독을 입으로 빨아내거나 지혈대를 사용하는 것은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세요. 뱀이 있을 수 있는 지역에서는 보호복과 신발을 착용하고 주의를 기울이는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위 내용을 잘 숙지하여, 다가오는 캠핑시즌에 가족들과 건강하고 안전하게 즐거운 시간 보내시길 바랄게요.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