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꿀팁 / / 2023. 3. 30. 22:22

전기차 여름철 차량관리방법

반응형

우리나라도 점차 전기차 보급이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사람도 지치고 차량도 부담이 커지는 무더운 여름철 자신의 전기차량을 관리하면서, 최적의 성능과 차량의 수명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의 단계를 설명드리겠습니다. 

23.01.01 시행_전기요금표_종합.pdf
2.82MB

배터리를 시원하게 유지하기

배터리는 전기차의 중요한 구성요소입니다. 적절한 냉각상태를 유지할 때 최고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온도가 높으면 배터리의 효율이 떨어지고, 전체적인 수명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특히 하루 중 가장 더운 시간 내에는 그늘진 지역이나 지하주차장에 차량을 주차하여 배터리를 시원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내용은 전기차뿐만 아니라 내연기관 차량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그 외에 배터리가 저하될 수 있는 고온에서 급속 충전기를 사용하는 것은 피하셔야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체크하기

전기차량과 내연기관차량 모두 더운 날씨는 타이어의 공기압이 증가되어 타이어의 손상이나 펑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이어 공기압을 자주 점검하고 차량의 권장 공기압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차량 사전에 냉각시키기

전기자동차는 탑승전 차량의 내부를 시원하게 할 수 있는 프리 쿨링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차량 내부에서 에어컨을 사용할 필요성을 줄여 배터리를 빠르게 방전시킬 수 있습니다. 차량의 사전 냉각은 차량의 모바일 앱을 통해 작동하거나 스마트 충전소에서 사용하여 사전냉각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에어컨 사용하기

에어컨은 더운 여름동안 전기자동차 배터리의 가장 큰 에너지 소모요소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차량의 주행거리를 최대화하려면 에코모드 또는 AUTO모드와 같은 효율적인 에어컨 설정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설정을 통하여, 시스템상에 소비되는 에너지의 양을 크게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회생제동 시스템 사용하기

회생 제동은 대부분의 전기차량애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주행 중 또는 정차 중에 운동에너지를 차량 배터리 충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전기모터를 발전기로 사용하여 제동 중에 생성된 운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한 다음 배터리에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배터리 충전비용을 절약하고 차량의 전반적인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행가능거리 체크하기

전기차량 주행거리는 더운 날씨 그리고 에어컨을 사용할 때 큰 영향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배터리의 충전 수준과 사용 가능한 전기충전소의 위치를 파악하여, 주행거리를 모니터링하고 그에 따라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계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부 전기 자동차에는 주행습관과 날씨 조건을 기반하여 실질적인 차량의 주행가능거리를 추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주행가능거리 예측기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차량 충전 신경 쓰기

전기차량의 충전은 전기차 관리의 아주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측면이며, 배터리의 방전 속도가 빨라지는 여름철에는 특히 중요합니다. 신뢰할 수 있고, 호환되는 충전단자를 보유한 전기 충전소를 사용하고, 급속충전기를 너무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이로 인해 배터리의 효율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전기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사용량이 적은 시간대에 차량을 충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차 충전 비용 23년 1월 1일 개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